본문 바로가기
groove one

티눈 생기는 이유

by 리뷰 도우미 2020. 12. 29.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혹시 티눈 때문에 고생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십대부터 20대 중반까지 발바닥 티눈 때문에 진짜 엄청 고생을 했는데요.

 

이놈의 티눈이 크기도 50원짜리 동전만했고 거의 10년 이상 없어지지도 않아 정말 힘들었습니다.

어릴때는 잘 모르고 손톱깎이나 손으로 계속 뜯곤 했었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면 이 행동이 어쩌면 티눈을 더 커지게 하는 원인이였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티눈 환자들이 더 많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티눈의 정의는 무엇이고 티눈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눈 생기는 이유

 

우선 티눈이란?

우리 몸 특정 부위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지게 되면 그 부위의 각질층이 계속 두꺼워지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티눈이 생기게 됩니다.

각질층이 넓게 퍼져 두꺼워지면 소위 굳은살이 되지만, 각질층이 좁게 계속적으로 두꺼워지면 티눈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 티눈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압력이 가장 많이 가해지는 발바닥에 가장 많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티눈과 사마귀를 헷갈려 하시는데요.

티눈과 사마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사마귀는 마찰이 아닌 바이러스 질환으로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염성이 있어 계속 번지게 되는 경우도 있고 티눈과 같이 심한 통증 같은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티눈은 바이러스 질환이 아닌 마찰과 압력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전염성은 없으나 강도에 따라 엄청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저 또한 티눈이 발다닥 중앙에 있어 10년 동안 장시간 걷는 게 너무 힘들었습니다.

티눈은 깊에 파다보면 티눈의 뿌리라고 불리우는 까만 흑점들이 보이는데 반해, 사마귀는 투명한 핵 같은 것이 보이는 게 차이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증이 있고 깊숙이 들어갔을 때 까만 흑점들이 분포되어 있으면 티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티눈 생기는 이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티눈 생기는 이유

 

티눈 생기는 이유는 아직 100% 어떤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티눈 발생원인을 다음과 같이 보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1. 티눈 생기는 이유 - 여성들의 하이힐 또는 잘못된 신발 착용

 

여성들의 하이힐 착용은 발바닥에 엄청난 압력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사이즈가 작은 신발을 신어 발에 무리를 주는 행위, 그리고 샌들이나 군화 등의 착용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티눈 생기는 이유 - 틀려진 뼈 

 

신발을 제대로 신었는데도 티눈이 생기게 된다면 본인의 발바닥 뼈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원래부터 발바락 뼈가 바깥으로 튀어나온 경우 그리고 발가락 뼈가 틀어져 있는 경우에는 이 틀어짐으로 인해 피부 안에서 밖으로 압력이 가해지게 되는데요.

이 원인으로 인해 티눈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가락 뼈가 틀려진 경우에는 티눈이 쉽게 낫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신 분들은 정형외과에서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티눈 생기는 이유 - 기타 증상 

 

이 밖에도 평소 잘못된 걸음걸이나 지나치게 긴 발톱일 경우에도 티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티눈이 생기게 되었다면 어떻게 예방하며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티눈의 치료와 예방

 

우선적으로 티눈이 생기게 되었다면 우선 통증으로 인해 걸음걸이에 엄청난 불편함을 느끼실 겁니다.

앞서 말했듯이 평소에 발이 편안한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하며 발바닥의 통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발은 쿠션감이 있는 깔창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티눈의 치료는 제가 여러가지를 다 해 봤습니다.

손톱깎이로 뜯어도 보고( 감염의 우려가 있으니 절대 하시면 안 됩니다 )

티눈 연고 및 티눈 밴드를 이용해서 붙혀도 보았는데 저는 증상이 심해 전혀 나아지질 않았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로 피부과를 통한 레이저 치료 또는 수술인데요.

티눈 부위에 레이저를 쏘아 티눈 뿌리를 죽이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주의하셔야 할 점은 엄청나게 따끔따끔 거리며 아프다는 사실입니다.

저는 티눈 제거 레이저 시술을 여러차례 받았는데도 곧바로 나아지질 않았습니다.

하지만 15년 정도 시간이 지나가고 나니 자연스럽게 티눈이 작아졌고 현재는 없어진 것 같습니다.

정말 이 지긋지긋한 티눈으로 10여년의 세월을 고생한 것 같네요.

 

여러분들도 지금 티눈이 있다면 증상에 따라 티눈 연고, 티눈 밴드 등을 사용해 보시고 그래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피부과 전문의를 통해 상담 꼭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LIST

'groove o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덧 가라앉히는 음식 총정리  (0) 2021.01.04
두드러기 가라앉히는법 및 원인  (0) 2020.12.31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증상  (0) 2020.12.27
목감기 빨리 낫는법  (0) 2020.12.27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0) 2020.12.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