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roove one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by 리뷰 도우미 2020. 12. 22.

여러분들은 코피를 얼마나 자주 흘리시나요?

저는 다른 사람들보다 코피가 자주 나는데요.

하지만 유독 겨울철만 되면 그 증상이 심각해져서 수시로 코피를 흘리기도 한답니다.

 

저도 처음에는 제 몸이 피곤해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줄 알았는데요.

하지만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는 몸의 피곤함과는 별개의 문제임을 알았습니다.

어제도 세수를 하는데 코피가 줄줄 흐르더군요.

그럼 이번 시간에는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대응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1.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 건조한 날씨 

 

요즘 같이 추운 겨울에는 여름에 비해 코피가 더 자주 나기가 쉽습니다.

그 이유는 건조한 날씨 때문인데요.

날씨가 건조해지면 코가 쉽게 헐게 되고 점막이 붓게되어 미세혈관이 평소 때보다 쉽게 터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시로 코피를 흘리시는 분들은 평소 마스크 착용을 하면 어느 정도 예방효과가 있으며 잠 자기 전에는 반드시 가습기 사용을 통해 집 안의 건조함을 없애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 비염

 

제가 해당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비염으로 인해 코피가 자주나게 됩니다.

비염은 세균성 비염과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비염이 코피에 직접적인 요인은 아니지만 평소 비염환자들은 일반인들보다 코를 더 자주 만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코를 자주 만지다보면 코에 무리를 주게 되어 점막이 파열되어 코피가 자주 나게 될 수 있습니다.

3.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 과로 및 스트레스 

 

대부분 현대인들은 과도한 업무 그리고 부족한 수면시간으로 인해 과로 현상을 겪고 있는데요.

또한 무리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밤에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 몸의 피로가 누적되면 머리 및 코에 피가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어 코피를 자주 흘리게 됩니다.

4.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 코를 아주 세게 푸는 행동 

 

평소에 본인은 잘 느끼지 못하지만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코를 세게 푸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코를 세게 풀게 되면 코 안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어 점막이 손상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코를 세게 푸는 행동은 코피가 자주 나는 치명적인 행동임을 인지하길 바랍니다.

5.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 아스피린 복용

 

아스피린은 우리 혈액 순환을 돕게 하는 성질이 있는데요.

심장이 안 좋으신 분들이 아스피린을 주기적으로 복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아스피린을 주기적으로 복용하다보면 혈액 순환이 너무 잘되어 코피가 잘 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아스피린 복용 환자가 만약 교통 사고 시 출혈이 생기게 된다면 아스피린 때문에 더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 혈압의 변화 

 

평소 혈압 변화가 심하신 분들이나 고혈압 증상을 겪고 계시는 분들도 해당이 될 수 있습니다.

장시간 목욕을 하는 경우 또는 과도한 음주를 하는 경우에는 순간적으로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혈압이 올라가면 그만큼 순간적으로 피의 흐름이 급격히 빨라져 혈관이 찢어지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약해진 혈관을 통해 코피가 자주 날 수 있습니다.

7.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 기타 질병 

 

백혈병이나 혈우병 같은 질병은 혈액 응고가 잘 되지 않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응고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코피가 잘 나게 되는 경우도 있으며, 타고난 체질 자체가 점막이 약하신 분들은 특별한 이유 없이 코피가 잘 나게 될 수 있습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경우 대처법

 

기본적인 코피 대처법은 생략하고 의사를 통해 진단 받은 대처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워낙 코피가 자주 나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았습니다.

의사 선생님 말씀이 코 점막이 상당히 약하고 코 자체가 너무 건조하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병원에서 처방을 받았는데 그 방법은 수시로 코 안에 면봉을 이용하여 연고를 바르는 방법이였습니다

 

 

연고를 자주 발라주면 코 안이 덜 건조해지기 때문이며 특히 잠 들기 전에는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저는 잠을 자기 전에 매일 처방해 주신 연고를 듬뿍 발라주는데요.

효과는 정말 좋았던 것 같습니다.

 

화이자 제약에서 만든 테라마이신 연고를 면봉에 묻혀 코 안을 발라주시면 됩니다.

다만 너무 깊게 바르면 코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코피를 한 번 흘리게 되면 코 점막이 손상이 되며 이 점막이 다시 원상 복구하는 시기는 대략 2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늘 코피를 흘리셨다면 한 동안은 평소보다 더 주의깊게 코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에 좋은 음식

 

코피에 좋은 음식은 뭐니뭐니해도 당연히 연근입니다.

어릴 적 병원을 가지 전에는 코피가 나면 집에서 어머님이 연근 조림을 해 주셨는데요.

연근을 꾸준히 먹게 되면 코피 예방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연근 자체에는 출혈을 예방해주고 혈액을 맑게 해 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연근 다음으로는 양배추나 가지 대추 등이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철에는 보다 많은 분들이 코피를 자주 경험하실텐데요.

오늘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LIST

'groove o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감기 빨리 낫는법  (0) 2020.12.27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0) 2020.12.25
항문거근증후군 치료 및 항문통증 원인  (0) 2020.12.21
가래 삭히는 방법  (0) 2020.12.21
안면홍조증 원인 및 치료방법  (0) 2020.12.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