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roove one

베체트병 증상 및 치료방법 정리

by 리뷰 도우미 2020. 11. 4.

 

베체트병 증상 및 치료방법 정리

 

베체트병? 그게 무슨 병인가요?

처음 들어보신 분들이 더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아직 우리에게 익숙한 병은 아니지만 의외로 젊은 분들이 많이 걸리는 병이기도 한데요.

이 병은 이름 자체도 생소한대다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질병이기도 하죠.

현대인들은 업무 과로 또는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혓바늘 또는 입안이 헐기도 하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럴 때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고 오히려 피부 또는 항문주위 그리고 성기 같은 부위에도 발생하게 된다면 베체트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그럼 오늘은 이름도 생소하지만 위험한 베체트병 증상 및 자가진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베체트병이란?

 

반복적으로 입안에 궤양이 생기고, 성기부에 궤양이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눈안에 염증이 발생하여 심각한 경우 시력을 잃을 수도 있는 만성 염증성 질환 (출처 - 지식백과)

 

베체트병은 중동아시아와 극동아시아 지역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걸리는 병입니다.

하지만 발생빈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희귀 질병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베체트병 증상

베체트병 증상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해서 살펴볼 수 있는데요.

 

1. 구강 

우리가 자주 보게 되는 입안이나 혀 안에 원형으로 파인 형태입니다.

보통 1~2주안에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계속적으로 더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에는 작은 형태로 시작하지만 점점 커져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1cm 미만이지만 계속해서 재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피부 

피부에 발생하는 것을 결절성 홍반이라고 불리우며 붉은 반점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이 또한 통증이 심하고 1~2주가 지나면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장기간 지속됩니다.

 

3. 눈 

가장 위험한 부위라 할 수 있습니다.

베체트병이 눈에서 발생하는 경우 심하면 실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 또한 눈의 통증이 심하고 눈물, 발적, 시력장애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눈의 앞쪽과 뒤쪽에 나는 경우에 따라 전방 포도막염, 후방 포도막염으로 나뉘어집니다.

특히나 후방 포도막염의 경우로 시력을 잃는 경우가 있으니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4. 생식기 

남자의 경우는 음낭에 여자의 경우에는 외음부 또는 질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통증보다는 진물이 많이 나게 되고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어 검사를 하지 않으면 모르고 지나쳤다가 병을 키우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밖의 부위에는 관절, 신경, 소화기, 혈관계 증상 등이 있습니다.

 

▶ 베체트병 치료방법

 

 

아쉽게도 아직은 베체트병 검사를 제대로 파악하는 방법은 없는데요.

혈액검사를 통해 염증의 활성도를 파악하는 방법, 그리고 피부,구강,성기 등의 상태를 확인하면서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

워낙 다양한 부위에 발생하다보니 부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른데요.

통상적으로 구강궤양의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가장 많이 하고 있고, 피부는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통한 치료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생식기의 경우에는 항염제를 통한 치료를 가장 많이 합니다.

베체트병 대부분은 구강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하니 평소 구강을 청결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면역력이 약해서 생기는 질병인만큼 충분한 휴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특히나 베체트병 환자들은 흡연은 무조건 삼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베체트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