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roove one

고춧가루 보관법 및 주의사항

by 리뷰 도우미 2020. 11. 2.

고춧가루 보관법 및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어느덧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고 이제는 제법 밤공기가 차가워진 것 같습니다.

이제 조금만 있으면 김장 시즌이 벌써 다가오는데요.

올해는 코로나 그리고 잦은 태풍의 영향으로 채소가격이 너무 많이 올랐더군요.

배추 1포기에 15,000원 정도 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올해 김장 할 생각을 하니 비용이 만만치 않게 되었습니다.

저희 집은 매운맛을 좋아해서 매운 국산 고춧가루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고춧가루 가격도 대략 2만원 정도 하던데 이제 물가가 그만 좀 올랐으면 좋겠네요 ㅠ

저희는 방앗간에서 고춧가루를 직접 갈아서 쓰는데요.

한번 빻아온 고춧가루는 양이 많아 보관하는 방법이 참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고춧가루 보관방법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춧가루 보관하는 방법

 

 

 

1. 보관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공기가 통하지 않게 밀봉을 해야하는 것인데요.

공기가 통하면 당연히 색깔도 변하고 심지어 곰팡이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밀봉하기 좋은 지퍼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춧가루를 넣고 바로 잠그지 마시고 닫기 전에 반드시 공기를 쫙~~빼준 후 닫아주세요!

그리고 외부를 한 번 더 비닐봉지(검은 비닐봉지)로 씌워서 냉동실 또는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시면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2. 그리고 보관해 놓고 자주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집에 있는 텀블러 같은 곳에 담아서 냉장보관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고춧가루를 담기 전에 텀블러를 깨끗히 소독하고 물기를 완전히 말려주세요!

 

 

다시 한번 쉽게 정리하면 자주 사용할 경우에는 텀블러를 통한 냉장보관!!

오랫동안 보관 예정이면 지퍼백을 통한 냉동보관!!

냉동보관 시 유통기한은 최대 2년이라고 하는데 가급적 너무 오래 놔두지 말고 바로 사용해 주세요!!

 

하지만 아무리 보관을 잘 하더라도 오래되면 고춧가루 색깔 및 신선함이 조금씩 사라지기 마련인데요.

참고로 이렇게 조금 오래된 고춧가루는 버리지 말고 고추장 담글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김장을 하실 때는 무조건 예전 고춧가루를 사용하시지 말고 무조건 새 고춧가루를 사용해 주세요!!

묵었던 고춧가루를 사용해 김장을 담그면 빛깔이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여유가 있으시면 유기농 고춧가루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고춧가루는 자주 사용하시 때문에 실온에 그냥 놔두는 경우가 많은데요.

고춧가루는 실온에 방치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나 싱크대와 가스렌지 주변은 습기가 많고 온도가 높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주시고 가급적이면 무조건 냉장보관 해 주세요!!

 

 

이 곰팡이가 심하면 독소를 생성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 독소는 열을 가해도 사라지지 않는다고 하니 꼭 주의해 주세요!!

이상으로 오늘은 고춧가루 보관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