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roove one

고관절통증 원인과 증상

by 리뷰 도우미 2020. 11. 1.

 

고관절통증 원인과 증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평소 잘못된 자세로 인해 허리가 아프거나 무릎이 아프다며 다양한 통증을 이야기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그 중에서 오늘은 고관절통증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고관절이란?

가동범위가 큰 부위로 꼽히며 골반뼈와 허벅지뼈를 이어주는 관절을 말합니다.

고관절은 이렇게 우리의 움직임 중에서 체중을 지탱하고 균형유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고관절은 우리 체중의 약 4배에 달하는 무게를 지탱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그 만큼 우리 몸에 무리가 가고 손상이 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몸에 무리를 하면 골반이 아프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죠.

하지만 엄연히 고관절과 골반은 다른 부위입니다.

고관절 위치는 아래 이미지에서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고관절은 워낙 튼튼한 뼈이기 때문에 나이가 젊었을 때는 통증을 잘 느끼지 못하지만, 나이가 들게 되면 고관절 부위가 약해지기 때문에 주로 60대 이상 분들에게 잘 걸리는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 젊은 연령층에서도 고관절로 인해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고관절로 의심되는 대표적인 몇가지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하복부 불편함 또는 하지 저림

2. 움직일 때 고관절 부위에서 똑똑 소리가 남

3. 오래 앉아있다가 일어나면 통증을 느낌

4. 양반 다리 자세 시 통증

5. 허벅지의 뻐근함 또는 통증

6. 사타구니 앞쪽의 통증

7. 딱딱한 의자에 앉아 있기 힘들고 허벅지 뒤쪽부터 무릎까지 저리고 뻐근함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관절통증 원인에 해당되는 몇가지 요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나쁜 자세

평소에 다리 꼬기를 주로 하거나 오랫동안 한 자세를 유지하는 경우 ( 짝다리 짚기 등이 해당)

특히나 현대인들은 주로 사무업무를 보면서 잘못된 자세로 인해 고관절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2. 골절로 인한 통증

나이가 들어 골밀도가 감소하거나 사고로 인해 외상이 있은 후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에 해당되는데요.

그냥 방치해서 심하게 되면 보행이 불가능한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이런 경우에는 꼭 병원을 방문해서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염증 및 인대손상

관절 사이에는 마찰을 최소화하고 우리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점액이 들어있는데요.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했을 시에는 이 부위에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오랫동안 앉아있는 분들은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격렬한 운동을 한 후에 몸에서 뚝뚝거리는 소리가 나는 경우 인대 손상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요즘 의외로 요가와 필라테스 하시는 분들의 고관절 통증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적당한 운동은 좋지만 요가나 필라테스를 무리하게 하다보면 고관절 부위에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고관절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평상시에 바른 자세는 기본이지만,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셔 치료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치료방법은 물리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운동치료 등이 있으며 고관절이 심하게 아플 때에는 전문가와 상담 후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찾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고관절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무리한 운동보다는 수영 같은 무리가 덜 가는 운동을 추천드리구요.

우리 몸이 무거워 질수록 몸을 지탱하는 압박감이 심해지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체중이 늘어나지 않게 꾸준한 체중관리가 중요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고관절통증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IST

댓글